백일해의 초기 증상부터 모든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. 예방과 치료 방법도 함께 확인해 보자.
백일해(Whooping Cough)는 Bordetella pertussis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질환이다. 이 질병은 특히 유아와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, 적절한 치료와 예방이 중요하다. 백일해의 초기 증상부터 완치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자세히 알아보고,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.
백일해
백일해는 호흡기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, 심한 기침 발작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. 백일해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유아와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, 기침 발작 동안 발생하는 특유의 "흡" 소리 때문에 'Whooping Cough'라는 이름이 붙었다.
백일해의 초기 증상
백일해의 초기 증상은 일반 감기와 유사하여 초기 단계에서 구분하기 어렵다. 초기 증상은 감염 후 7~10일 후에 나타나며,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
- 콧물 : 지속적인 콧물이 흐른다.
- 기침 : 점차 심해지는 마른 기침이 나타난다.
- 미열 : 가벼운 열이 발생할 수 있다.
- 재채기 : 빈번한 재채기가 나타난다.
- 식욕 감소 : 음식 섭취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다.
이러한 초기 증상은 보통 1~2주간 지속되며, 점차 심각한 기침 발작 단계로 진행된다.
백일해의 진행 단계
백일해의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.
기침 발작 단계
기침 발작 단계는 보통 1~6주간 지속되며,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.
- 짧고 빠른 기침 발작 : 짧은 호흡을 반복하면서 빠르게 기침을 하게 된다.
- '흡' 소리 : 기침 후 깊은 숨을 들이쉴 때 나느 특유의 소리
- 구토 : 기침 발작 후 구토가 발생할 수 있다.
- 피로 : 반복되는 기침으로 인한 피로감이 심하다.
이 단계는 매우 고통스럽고,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.
회복 단계
기침 발작 단계가 지나면 증상은 점차 완화되며, 회복 단계로 접어든다. 회복 단계는 몇 주에서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, 기침의 빈도와 강도가 점차 줄어든다.
백일해의 예방 방법
백일해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 접종이다. 예방 접종 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.
- 예방 접종 : DTaP 백신은 유아 및 어린이에게 필수적으로 접종해야 한다.
- 위생 관리 : 손 씻기, 기침 예절 지키기 등 기본적인 위생 수칙을 준수한다.
- 감염자와의 접촉 피하기 : 백일해 환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한다.
백일해 예방 접종 일정
백일해 예방접종은 여러 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며, 각 단계는 아이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DTaP 백신(디프테리아, 파상풍, 백일해 혼합 백신)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접종된다.
- 생후 2개월 : 첫 번째 접종
- 생후 4개월 : 두 번째 접종
- 생후 6개월 : 세 번째 접종
- 생후 15~18개월 : 네 번째 접종
- 만 4~6세 : 다섯 번째 접종
- 만 11~12세 : Tdap 백신으로 추가 접종 (청소년 및 어른용 백일해 백신)
이 외에도 어른도 백일해 예방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. 특히, 임신부는 임신 27~36주 사이에 Tdap 백신을 접종하여 신생아에게 면역을 전달하는 것이 권장된다.
백일해 예방 접종 비용
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국가에서 지원하므로,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. 그러나 청소년 및 어른은 국가 지원이 되지 않아 의료기관 자율로 예방접종 가격을 결정해 병원별로 상이하다. 2021년 11월 기준 백일해 예방접종 평균가는 36,157원으로 최저 가격은 6,900원, 최대 가격은 60,000원으로 확인됐다. 정확한 비용은 내원 전 병원에 문의 후 방문하도록 하자.
백일해 잠복기와 전염기
백일해의 전염성은 매우 높아 가족 내 2차 발병율이 80%에 달한다.
- 잠복기 : 4~21일 (평균10일)
- 전염기 : 전구기 시작 ~ 발작성 기침 시작 후 3주(또는 적절한 항생데 투여 시작 후 5일까지)
백일해 진단
백일해는 특징적인 기침 양상, 백일해 환자와의 접촉 병력, 말초혈액 검사, 흉부 방사선 검사, 비인두에서 얻은 균배양 검사, 유전자 검사(PCR)를 통해 진단
백일해 완치 후 유의사항
백일해를 완치한 후에도 몇 주간 기침이 남을 수 있으며, 이 기간 동안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.
- 건강 모니터링 : 기침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한다.
- 재감염 예방 :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한다.
- 충분한 휴식 : 몸 상태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.
백일해는 초기 증상이 일반 감기와 유사하여 조기 진단이 어려울 수 있지만, 기침 발작 단계로 진행되면 매우 심각한 증상을 유발한다. 예방 접종과 철저한 위생 관리로 백일해를 예방하고,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. 백일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통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란다.